::: IUCHEM :::
 


총 게시물 269건, 최근 0 건 안내 글쓰기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산업 디지털화 이니셔티브가 2018 에너지&환경 시장 성장에 핵심 될 것"

글쓴이 : Riushop 날짜 : 2018-05-31 (목) 09:28 조회 : 202

탈보조금 시대에 산업 디지털화와 대체 에너지가 급부상할 것으로 전망

 

메인.jpg

2017년 한 해는 장기적 변화의 바람이 부는 글로벌 에너지&환경 시장에 전환점이 되었다. 기술이 산업 전반을 계속 분열시키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불확실성이 확산되면서, 오늘날 기업들은 높은 운영 효율성과 리스크 완화, 생산 최적화, 비용 절감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디지털화 이니셔티브가 매우 중요하다. 에너지&환경 시장 참여 기업들은 청정 에너지 분야에 꾸준히 많은 투자를 하는 동시에 산업 밸류체인간에 스마트 기술을 더 많이 활용하고 있다.

 

출처: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www.frost.com

 

대체에너시 시대의 도래, 신재생 에너지 인프라 증가

 

2018년 올해가 시작되면서 석유 및 가스(O&G) 부문 투자가 재개되고, LNG 및 정제 부문에 성장 기회들이 꾸준히 나타나고 있다. 전력 발전 분야를 살펴보면, APAC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태양광 발전이 가격이 저렴한 석탄을 추월할 것이다. 분산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마이크로 그리드가 재래식 전력 산업 공급체인을 위협함에 따라 전력사들의 비즈니스 모델들 역시 서서히 그리고 꾸준히 변화할 것이다.
APAC 빌딩 산업의 에너지와 시설 관리 분야에서도 변화의 움직임이 일어날 것이다. 아시아 시설 관리 시장이 수직적, 지리적 M&A와 역량 확장이 활발히 진행되는 동안, 빌딩 에너지 관리는 수동에서 능동 솔루션으로 바뀔 것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APAC 에너지&환경 산업 전망 보고서(Asia Pacific Energy & Environment Industry Outlook)’는 APAC 주요 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전망은 물론, 석유&가스, 전력, 분산 에너지, 빌딩, 물을 비롯한 국가별 에너지&환경 시장의 트렌드들을 면밀히 조사해, 앞으로의 APAC 에너지&환경 산업에 대한 전문가적 의견을 제공하고 있다.

 

2018년 APAC 에너지&환경 산업 핵심 트렌드

 

-석유 & 가스 투자가 완만하게 늘어날 전망

 

중간1.jpg

원유 가격이 배럴 당 59 달러로 안정세를 보이며 2018년 한 해 동안 석유 & 가스 산업에 새로운 투자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2017년 약세를 회복하면서 2018년 업스트림 CAPEX(설비투자비용)가 5%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APAC 지역 나라마다 석유 생산에 쓰이는 운영비가 다르다. 이에 더 높은 운영 효율성과 더 많은 생산량을 보이는 나라에 더 많은 투자가 유치될 것이다.

 

-석탄 투자, 2년 연속 내리막길

 

석탄 화력 발전소를 건립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들이 산적해 있어, APAC 석탄 발전 시장에 대한 투자가 2년 연속 줄어들 것이다. 2018년은 신재생, 특히나 태양광에 주로 초점을 맞춰질 것으로 보여, 전력 발전에 쓰이는 주요 에너지 자원 중, 석탄은 가장 중요하지 않은 에너지 자원으로 전락할 것이다.

 

-분산 에너지 프로젝트가 최선두

 

기술 및 비즈니스 혁신에 힘 입어, 신재생 에너지 투자는 앞으로도 크게 늘어날 것이다. 많은 나라들이 저탄소 체제로 전환하면서, 하이브리드를 비롯한 신재생 에너지들이 전력 발전에 주요 자원이 될 것이다. 인도나 일본 등 주요 시장 경기가 둔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2018년 연간 태양광 발전 용량이 10%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꾸준히 스마트 그리드에 투자하는 전력사

 

2018년에는 태국과 베트남 등 동남 아시아 나라들이 분산 그리드 관리 시스템에 관한 광범위한 투자를 받을 것이다. 일본과 호주의 전력사들은 전력 발전 및 그리드 장비에 IoT를 도입함으로써, 전력 분야에 IoT를 구현하는 첫 발을 내딛을 것이다. 전력 관리 소프트웨어와 IoT구현이 그리드 부문에 주요 분야로 부상해, 스마트 전기 계량기로 개조하는 작업이 늘어나는 것은 불가피할 것이다.

 

중간3.jpg

-배터리 기반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수요를 이끌 유틸리티 규모의 프로젝트

 

2018년 ESS 시장에서는 새로운 파트너쉽과 시장 진출기업들이 더해져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특히나 중국과 일본, 인도, 태국에서 배터리 기반의 ESS 프로젝트가 상당히 많아질 전망이다.

 

-빌딩 산업을 이끄는 디지털 이니셔티브

 

디지털 이니셔티브가 건설이나 빌딩 관리, 시설 관리 시스템 등 빌딩 산업 전체 부문에 끼칠 영향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하고 인지 기능을 지닌 빌딩으로 변화를 주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기존 기업들이 새로이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들과의 경쟁에 맞서기 위해, 수직적 또는 지역적 M&A와 파트너쉽을 통해 역량을 확장하려는 것을 아시아 시설 관리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강력한 기회들을 맞을 물 산업

 

중간2.jpg

2018년 수도 사업의 CAPEX가 9.6%까지 성장할 것이다. 아시아 수도 사업은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서비스 및 세금 징수 작업을 개선시킬 것이다. 스마트 미터 솔루션과 IoT 제공사들은 스마트 시티 비전을 실현하고 물 서비스를 재개발 하는데서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회들을 놓치지 않기 위해 물기업간의 파트너쉽과 협업이 올 한해 두드러질 전망이다.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