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UCHEM :::
 


총 게시물 266건, 최근 0 건 안내 글쓰기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이집트 석유화학 산업 동향

글쓴이 : Riushop 날짜 : 2018-06-27 (수) 10:35 조회 : 160

이집트 석유화학 산업 동향

이집트 석유화학 산업 GDP의 3%, 제조업의 12% 차지    

 

메인.jpg

<알렉산드리아에 위치한 Egypt Petrochemical Co(EPC) 공장>
자료원 : 구글

 

이집트는 2015/2016년 210만 톤의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는데, 이는 전년도에 비해 30% 증가한 수치로 국내 총매수량 또한 200만 톤으로 전년도에 비해 20% 증가했다. 하지만 아직 이집트의 석유화학제품 생산력은 제한적이라 플라스틱의 경우 소비량의 72%를 수입에 의존하고 100% 수입에 의존하는 제품도 8종이나 된다.
이집트 파운드화의 평가절하는 수입 제품에 대한 가격을 높임. 따라서 수입 석유화학제품에 대한 단기적 수요 감소로 이어졌다. 이집트 중앙은행(CBE)에 따르면 2017년 이집트 무역적자는 187억 달러로 2016년 190억 달러에서 1.4% 감소함. 이집트 경제가 회복하여 환율과 무역이 안정되면 다시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표1.jpg

<이집트 석유화학제품 수입 규모>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 (CAPMAS)

 

이집트 정부의 석유화학  프로젝트 마스터 플랜

 

이집트는 자국 석유화학제품 생산과 수출을 늘이기 위해 2002년부터 2022년까지 진행하는 야심찬 계획을 내놓았다. 현재 아래 단계 중 Phase 1까지 진행됨. 폴리염화비닐, 액화가성소다, 에틸렌, 폴리에틸렌, 액화석유가스, 선형 아킬 벤진 등 품목은 아래 계획에 따라 생산력이 크게 향상됐다. 현재 1단계의 대부분이 완료되어 전체 국내수요의 28%를 생산하고 있다.

 

표2.gif

<주:2012년 제작됨. 이후 완료 또는 변경사항 아직 없음.>
자료원 : ECHEM(Egypt Petrochemicals Holding Company)

 

이집트 민관합동회의가 발표한 이집트 석유화학산업 2017/2018년도 계획

 

석유부 장관Tarek el-Molla씨는Alexandria Petroleum Company, Assiut Oil Refining Company (ASORC) and Egyptian Petrochemicals Company와 같은 이집트 유수의 석유회사들과의 2018년 1월 11일 회의에서 업계의 계획을 듣고 정부는 석유 정제와 석유화학 분야에 종사하는 기업들을 지원해 생산량을 늘릴 것이라 밝혔다.
Alexandria Petroleum Company의 회장Medhat Bahgat은 99,000톤의 부탄가스, 130만 톤의 나프타, 120만 톤의 디젤, 140만 톤의 연료기름 그리고 아스팔트를 19,000 톤 생산할 계획임. 이 회사는 다시 생산을 늘리기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고 시설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했다. 
ASORC는 회장Nagy Kassab씨가 백만톤의 원유를 정제해 36,000톤의 부탄, 520,000톤의 나프타, 백만 톤의 디젤, 230만 톤의 원유와 25,000톤의 제트 연료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gyptian Petrochemicals Company는 90,000톤의Polyvinyl chloride, 65,000톤의sodium hydroxide 그리고15,000톤의hydrochloric acid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집트 석유부서는 83억 달러를 투자해 가솔린, 디젤, 부탄가스 그리고 제트연료의 연간 생산량을 향후 4년간 1,160만 톤 증가시켜 현재 1,690만톤에서2,850만 톤 증가시킬 것으로, 석유부서는 정제소를 더 지어 석유 제품의 국내생산을 늘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생산과 소비 사이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것이고 이 계획에 따라 3113만 톤의 가솔린과 6603만 톤의 디젤과 48만 톤의 부탄가스 그리고 1438만 톤의 제트연료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지 시장동향

 

(총괄) 이집트는 석유화학제품의 해외 의존을 줄이고 싶어 하지만 아직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같이 고강도 내열성 플라스틱은 높은 기술이 필요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소비) 1인당 연간 140kg의 플라스틱을 소비하는 유럽에 비해 이집트의 1인당 연간 플라스틱 소비량은 28kg에 불과함. 이집트의 경제 성장과 함께 플라스틱 등 석유화학 제품의 소비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망) 2단계, 3단계 이행에따라 생산력을 10배 향상하여 연간 1500만 톤을 생산해 150억 달러의 수익을 내고 1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표3.jpg

<이집트 생산 석유화학 품목>
자료원 : Sidi Kerir Petrochemicals Company (SIDPEC), 2015

 

수입시장 현황

 

(국별) 이집트는 2017년 석유화학제품을 사우디아라비아 (21.0%), 말타 (16.0%) 그리고 터키 (15.0%) 순으로 수입하고 있다.
(국별 경쟁) 많은 이집트 기업들은 저렴한 가격, 좋은 품질 때문에 아시아 국가들(러시아, 이탈리아, 인도, 중국, 한국)과 유럽(스페인, 이탈리아, 그리스, 독일 그리고 네덜란드)에서 수입하길 원함. 하지만 지리적으로 근접한 아랍 국가들(사우디 아라비아, U.A.E 등)도 합리적인 가격과 괜찮은 품질의 상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수송비를 절감하기 위해 수입하고 있다. 이집트 시장에서 석유화학제품들은 브랜드 보다는 국별로 경쟁을 함. 이집트 수입기업들은 ‘일반적 브랜드’를 내세워 브랜드를 강조하지 않는다.

 

표4.gif

<이집트 현지 석유화학제품 수입현황>
자료원 : Marco Connections group, MIT Media Lab(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USA)

 

유통현황

 

(유통구조) 이집트에 석유화학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선 에이전트를 통하는 것이 유리하다.
(공공입찰) 이집트에서 공공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현지 에이전트를 임명하는 것이 전제 조건인 경우가 많은데, 에이전트가 필수적이지 않은 경우라도 교섭, 절차, 현지 사업 실행, 그리고 홍보 등 에이전트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집트 석유화학산업 분야에서는 하나의 패키지 서비스를 제안해 여러 입찰에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데, 이 방법을 통해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그리고 일본 기업들은 성공적으로 입찰에 참여하고 있다.
(판매) 이집트에 석유화학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선 에이전트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공장이 에이전트를 통해 납품 받는 경우가 많고 특히 수입제품 같은 경우 통관이나 인증 절차의 유리함을 위해 에이전트를 고용하는 경우가 많다.
(주요유통 기업) 석유화학회사가 아래 회사들로 국한되지는 않지만 이 회사들은 수입과 생산을 동시에 진행하고 이집트 석유화학분야에서 오래 종사하고 있다.

 

표5.jpg

<현지 유통업체>

 

수입 정보

 

(관세율) 석유화학산업은 다양한 제품들을 다루기 때문에 H.S Code 2자리로 표시함. 관세율은 제품별로 상이하나 5%를 넘는 항목은 없고 이집트에서 자체생산되지 않는 제품에 관해서는 면제이거나 2%이다.
(품질검사) 석유화학 제품에 대한 규제는 27,29항에 속하는 품목들에는 없다. 39항에 속하는 품목 중 아크릴 플라스틱판HS code로는 392051(플라스틱제의 기타 판ㆍ쉬트ㆍ필름ㆍ박 또는 스트립 중 폴리로 만든 것)와 392059(플라스틱제의 기타 판ㆍ쉬트ㆍ필름ㆍ박 또는 스트립 중 기타 품목)은 1 kg당 1피에스타(1이집트 파운드 = 100 피에스타)의 검사료가 부과된다. 또한 공개입찰이나 판매를 위한 기타 인증 절차 같은 경우 보통 현지 에이전트들이 담당해서 진행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 인터뷰

 

ㅇSidi Kerir Petrochemicals Co.- SIDPEC의 마케팅리서치 부장 (Ihab Yahia)
- 외국인 투자자들이 석유화학분야에 투자하는 것은 분야의 발전동력 때문에 좋은 기회임. 이집트는 석유화학이 발전하기 좋은 동력을 가지고 있다. 이집트의 천연자원, 가스 저장량, 수많은 공급처 그리고 많은 소비자들(유럽, 아프리카 그리고 중동)과의 인접성이 있다.

ㅇSidi Kerir Petrochemicals Co. 마케팅 개발 부장 (Hussein Hassan Selmy)
- 이집트 인구는 9000만명이 넘고 GDP는 크게 성장하고 있다. 이집트의 국내 석유화학제품 소비량은 가까운 미래에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게다가 이집트 석유화학제품은 전세계 50개국에 공급되고 있다. 또한 플리프로필렌(PP)에 대한 국내 수요는 2011년 20만 톤에 달했고 아직 국내 생산으로는 그 절반 밖에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지만 폴리프로필렌 수요는 2019년까지 55만 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ㅇ Chamber of Chemical Industries 회장 (Dr. Sherif El-Gabaly)
- 이집트는 폴리프로필렌 융합체를 포함한 석유화학제품 수입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이집트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야심찬 개발계획도 국가의 무역 적자를 해소하고 수출 지표를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이집트 정부는 200억 달러를 투자하고 3단계로 구성된 석유화학산업 발전 20년 계획을 세워 최근 발견된 가스 매장량을 최대한 활용하려 하는데, 이 계획은 몇년 후 이집트의 석유화학산업 생산량을 늘일 것이고 그 중 폴리프로필렌 융합체의 생산량은 2018년 그 두 배까지 늘어날 것이다.

ㅇPetroleum Sector Union 부회장 (Mr. Mohammad Abbas)
- 이집트는 지역 석유화학의 허브가 되어 석유화학산업의 중요 국가로 발돋음하려 한다. 이집트 정부는 2022년까지 이집트를 수입국에서 제조국으로 성장시키는 장기 계획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 계획들의 전망은 밝지만 아직은 국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ㅇ Al Khomassia Chemicals 상업부 부장 (Mr. Ahmed Abdallah)
- 올레핀(에틸렌, 프로필렌)과 폴리올레핀(PE, PP) 또는 그 부산물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경제적으로 발전하고 삶의 질이 나아질 수록 폴리에틸렌 사용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레아 비료 또한 인구가 증가하면서 그 수요가 증가할 것이며 비료를 제작하고 수출하는 것은 이집트 생산자들이 할인된 공급가격으로 누릴 수 있게 해준다. 더욱이 에틸렌에 대한 수요는 향후 몇년간 4.7% 증가할 것이고 2019년에 이르면 1억 5300만 미터톤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석유화학은 이집트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 상품

 

중간1.jpg

이집트의 석유화학 산업은 GDP의 3%, 제조업의 12% 차지하고 있다. 회계연도 2015/2016 동안 전년도에 비해 30% 상승한 2100만 톤의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총매수양은 2000만 톤으로 전년도에 비해 20% 증가하고 있다.
석유부 장관Tarek el-Molla씨는 이집트 석유화학 산업은 잠재력에 걸맞게 생산력을 늘임으로써 가스와 석유 자원을 완전히 사용하고 다른 석유화학 분야로 범위를 넓힘으로써 이집트 경제에 긍정적인 공헌을 할 수 있다. 석유화학 분야를 발전시키는 것은 플라스틱, 섬유 그리고 다른 연관 산업 발전에도 공헌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2020년에 이르면 이집트는 300만 톤이 넘는 화확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고 20년 계획으로 에틸렌, 폴리에틸렌, 올레핀 그리고 아로마틱과 같은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집트 석유화학분야의 한국과 협력

 

중간3.jpg

GAFI(General Authority for Investment and Free Zones, 이집트 투자청)에 따르면 이집트의 계획은 37억 달러를 투자해 북서 수에즈 지역에 석유화학 복합 산업지대를 건설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 석유화학 지역은 350만 tpa의 석유화학 생산력으로 이집트 국내 수요 뿐만 아니라 수출을 위한 414,000 tpa의 벤젠, 662,000 tpa의 프로필렌 그리고 214,000 tpa의 부타디엔을 생산할 것. 미수출입은행(EXIM Bank)은 14억 달러의 차관을 승인했고 한국 수출입 은행 또한 12억 달러의 차관을 승인해서 앞으로의 협력이 기대되고 있다.

 

본고는 [KOTRA 이집트 카이로무역관] 발표자료를 요약, 정리한 것이다.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