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기계산업의 스마트한 진출, 기업 전문가들이 말해주다


러시아 기계산업의 현지화 및 수출 확대 정책 지원은 크게 증가
첨단 기술력 및 연구개발비 투자 부족으로 외국계 기업과의 기술협력 절실


메인.jpg

러시아 기계산업 연간 생산규모는 160억-190억 달러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2017년은 전년대비 러시아 기계 생산규모가 크게 증가(13%)한 반면, 2018년은 소폭증가(4%)했으며, 이중 생산규모가 가장 큰 유형은 일반 기초기계로 연간 59억 달러 규모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2016년-2018년 간 생산 증가율이 가장 높은 유형은 금속 및 고형재료 기계이며, 특수목적 기계 생산 또한 생산 증가율이 높은 편을 보이고 있다. 러시아 기계 산업을 위한 정부지원은, 2020 중장비 발전전략, 2030 러시아 식품가공 산업 발전 전략, 2030 농업 분야 발전 전략이 대표적이다.


<러시아 기계산업 생산규모 현황(2016년-2019.2월) (단위 : 백만 달러)>

표1.jpg

자료원 : Direct Info

중장비 발전전략 목표


광업 및 광물가공 산업의 장비 현대화 및 연구개발, 혁신기술 도입으로 대 러시아 서방제재 위기를 우회하고 있다.


<러시아 기계산업 및 중장비 정부지원 결과 시장 전망(2019년-2020년)>

표2.jpg


자료원 : http://minpromtorg.gov.ru/docs/#!43220
주 : 직원 100명당 최소 1명이상의 전문가 고용


식품가공 발전전략 목표


러시아는 2030년까지 식품가공 기계 및 포장 기계 현지 제조 비율을 2014년 대비 3배 규모 확대하고 있다.


<2020-2030 러시아 기계산업 및 식가공 기계 정부프로그램 결과 전망 (단위 : %)>

표3.jpg

자료원 : http://minpromtorg.gov.ru/common/upload/files/strategy_tll_2030.pdf

농업 분야 발전 전략 목표


러시아 농기계 및 관련 장비의 현지화 비율을 80%까지 확대하고, 현지 제조 기계 수출 비중을 최소 50% 이상 확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보는 R&D 보조금 지원, 제품 시범 생산 및 초기 마케팅 비용 보상, 산업개발기금(IDF) 우대 금융을 제공하고 있다.
러시아 산업기계 주요 수입 품목은 기계부품(39억 달러), 공구(26억 달러), 건설광산기계(23억 달러), 컨베이어 및 로딩(21억 달러) 등으로, 러시아 산업기계 전체 수입은 품목이 다변화되어 있으며, 주요 품목 외에 농기계, 식품가공기계, 공작기계, 원동기 및 펌프 등도 수입 규모가 큰 품목들이다.
특히 2018년 기준 건설광산기계, 공작기계, 식품가공기계, 금형, 기계부품 등의 수입 증가율이 큰 편이었으며, 용접설비, 섬유 및 화학 기계, 원동기 및 펌프, 목재유리가공기계 등은 수입이 감소하고 있다.


<러시아 주요 산업기계 수입 품목별 증감율(2016년-2019년) (단위 : %)>

표4.jpg

자료원 : 러시아 연방 관세청


러시아 현지 기업 인터뷰


ㅇ 러시아 기업 전문가 인터뷰 : Pumori Engineering Invest


(의견) 현재 러시아 기계산업은 최신 기술도입과 장비의 현대화 과제를 안고 있으며, 러시아 기업들은 러시아 당국의 기계산업분야에 적극적인 투자 유치와 국제협력을 통한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혁신 기술의 필요성이 강조되며, 이를 위해 혁신 기술을 보유한 외국 기업과의 협력은 필수적이고, 특히 기계산업은 종합산업인 만큼 한 분야가 아닌 다양한 분야의 협력이 필요하다.


(인터뷰결과) 아직 한국 기업들과는 협력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지만, 아시아 국가 파트너들과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세계적 기업인 일본 OKUMA, 독일 STAMA, 독일 Hawema, 프랑스 Manurhin, 일본 Okamoto 등과 협력하여 금속가공기계를 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이미 120개 이상의 러시아 기업에 관련 공작기계를 설치했다.


ㅇ 러시아 기업 인터뷰  : S사 ( 제조 및 유통)


(기업현황) 열방식 절단기기 생산기업으로 러시아 선도 기업에 해당되며, 외국계 주요 파트너 사로 미국 Hpertherm사와 40년간 협업(소프트웨어, 부품 공급), Delta Electronics(미국, 기계설비 공급) 등이다.

(인터뷰 결과) 외국계 협력사는 주로 미국과 유럽 기업들이나 공급 단가가 매우 높아 한국과 같은 동북아 국가들의 품목을 알아보고 있는 중이다. 다만 중국과는 질적으로 유럽 기계들과 경쟁할 수 없어 거래를 지양하고 있다.  한국 기업들의 기계설비를 접해보지는 않았으나 가까운 시일 내 시도해보고 싶음. 다만 AS, 보수, 안전관리, 현대화 등 서비스 부문에서 집중 협력하길 희망하고 있다.


<러시아 기계 유통구조>

표5.png



자료원 :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ㅇ 러시아 기계산업 전문가 인터뷰  : Alexander Novikov 모스크바 지부장(Russian Engineering Union)

-(인터뷰 결과) 러시아 기계산업의 수입비중은 커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지방정부나 주정부의 기계산업 투자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세제 혜택이 필요하며, 직접 투자에 대한 정부 지원도 필요하다. 하지만 러시아의 산업 투자 과정이나 속도가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국가들만큼 빠른 성장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ㅇ 러시아 진출 한국기업 전문가 인터뷰  : O사

 (의견) 러시아의 건설장비 현지화 정책 강화로 대 러시아 수출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고, 정책 담당 부처별 및 지방정부 부서별 정책 접근방식과 조건이 소폭씩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연방 정부는 3년 이내로 80% 이상의 현지화 비율을 요구 중이나 달성 목표가 무리 수로 보인다.

(인터뷰 결과) 러시아 현지화 정책의 대응 방법은 러시아 연방정부 지원책 활용과 유력 현지 기업과의 협력 판매 등이다.


전망 및 시사점


러시아 연방 정부의 지원 수혜가 가장 큰 조건은 현재까지 특별투자계약(SPIC : Special Investment Contract) 제도를 활용한 진출일 것이다. 2005년 SPIC가 도입되면서, 지방정부 투자지원 제도와 별도로 러시아 연방 정부 계약을 통해 국가 지원을 받고 있다.
최대 10년까지 계약이 가능하며, 투자 프로젝트 영업이익 회수기간에 5년을 더하여 계산, 최종 10년을 넘지 않는 프로젝트만 SPIC 계약 가능하다.
또한 연방 정부와 투자자의 의무 사항은 투자자에 대한 세금과 규제의 안정 보장이고 투자자는 산업시설 구축 및 현대화 의무를 가지고 있다. 특계약의 3가지 종류는 ① 신규 산업생산 시설 및 현대화 ② 첨단기술 도입 ③ 제조품이 러시아 내 부재한 것 등이다.


 <러시아 연방 주요지역별 SPIC 계약조건>

표6.jpg


러시아 기계 산업 진출의 기회 요인은 노후장비교체, 정부 지원확대, 취약한 기술력을 투자 또는 기술협력으로 타계 의지, 낮은 통관 장벽 등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러시아 기업 및 전문가들의 의견과 같이 러시아는 노후 장비를 현지산으로 교체하기에는 현재 현지 제조 생산성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러시아 정부의 현지화 의지 대비 기술력 투자와 첨단 기술 이전 사례가 매우 부족한 상황으로 기술 파트너십이 절실한 상황이다.


본고는 [AEB 협회,  러시아 관세청, 러시아 투자청(
https://investment-in-russia.com), GTA,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수집] 종합 보고서를 요약, 정리한 것이다.

저작권자 © INDUSTRY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