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1.jpg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글로벌 5G 시험 장비 및 솔루션 시장 전망 보고서(Global 5G Testing Equipment and Solutions Market)’는 5G 에코시스템에 관한 주요한 동향과 IT 테스트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2024년 예측 기간까지 지역별 전문 테스트 장비에 대한 수요 및 부문별 주요 기업, 그리고 중요한 성장기회들을 분석했다.

안상현 기자 press@iunews.co.kr

네트워크 아키텍처 정비하고 보안 강화해야
5G 테스트 장비 시장 주도할 수 있어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전 세계 주요 IT 시장에서 5G 네트워크가 확산됨에 따라 칩셋과 기기, 네트워크 레이어,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수준에서 5G 에코시스템을 테스트할 장비의 필요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5G 테스트 장비 & 솔루션 시장 규모는 5G 기기와 칩셋을 검증하는 전문 테스트 솔루션에 대한 수요에 힘입어 11.5%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하며 2024년에는 2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로한 조이 토마스(Rohan Joy Thomas)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연구원은 “현재 5G는 한국과 아시아 태평양, 북미 지역 등 일부지역에만 구현되어 이제 막 자리 잡는 단계이다. 5G에 IoT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 더해지면 특정 IoT 기능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되는 시험 장비 수요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시장은 2018~2024년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지만, 초기 상용으로 구축된 5G 네트워크는 완전한 기능을 갖추지 못해 일부 특정 제품 부문에서는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다. 하지만 5G가 더 일반화되면 검증에 필요한 시험 장비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2024년 APAC 지역이 전체 매출에 42.8%를 차지할 것이고 북미와 유럽이 각각 33.8%, 18.1% 차지하며 그 뒤를 따를 것이다.
토마스 연구원은 “더 큰 대역폭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더욱 개선된 광섬유 기술이 필요해 질 것이다. 이는 광섬유 테스트 장비에 대한 수요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다. 또한 5G 강세가 계속되어 고밀도 데이터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도 더불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통신 테스트 장비 기업들
아래와 같은 성장기회들을 잘 활용해야

·5G 에코시스템 전체를 테스트할 수 있는 솔루션 제공
·비용 효율성 향상을 위해 자산 최적화 서비스 및 통합 핵심 테스트 기능 제공
·고객이 데이터 트래픽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강화된 AI/ML 기능을 솔루션에 통합
·다양한 보안 수준을 테스트할 수 있는 솔루션 제공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자동차와 ICT, 헬스케어, 에너지 등 주요 산업에 관한 글로벌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관으로, 50여년간 고객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29개국 47개 지사에 2200여명의 컨설팅 인력을 운영하며 12개 산업과 주요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장 전략 및 벤치마킹 서비스뿐만 아니라, 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유망기술과 메가 트렌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식별해 정부기관과 기업, 투자자들이 성장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INDUSTRY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