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료연구원 사옥
한국재료연구원 사옥

한국재료연구원(이하 재료연)이 유기화합물 제조 기업인 ㈜금호피앤비화학과 함께 친환경 복합소재 제조기술 확보에 나선다. 재료연은 지난 22일 ‘재활용 가능한 열경화성 수지 제조기술’을 ㈜금호피앤비화학에 이전하는 데 합의했다.

이번에 이전한 기술은 수용액으로 쉽게 분해할 수 있는 열경화성 수지 제조기술이다. 사용 후 분해가 어려운 기존의 열경화성 수지와 비교해, 에폭시수지 및 경화제의 친수성/친유성 조절과 반응형 첨가제를 적용한 분리상 미세구조 제어를 통해, 재활용이 가능하다.

접착제, 코팅재료, 전기절연재료 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경량 고강도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의 기지(基址, matrix) 소재로서, 에어모빌리티 구조부품 분야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금호피앤비화학은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친환경 열경화성 복합소재의 상용화를 앞당길 예정이다. 복합소재뿐만 아니라, 재활용 소재 시장에서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책임자인 재료연 이진우 책임연구원은 “이번 기술이전으로 분해 가능한 열경화성 수지를 상용화할 수 있다면, 향후 열경화성 복합소재를 사용하는 풍력터빈, 수소저장용기, 항공기 구조부품 등의 시장에서 더욱 앞서나갈 수 있는 추진력을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INDUSTRY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