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가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와 ADC(항체약물접합체) 치료제 개발을 위한 협업에 나선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국내 ADC 대표주자로 꼽히는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와 CDO 신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레고켐바이오는 ADC기술 및 합성신약 분야에 차별적인 R&D 역량을 보유한 기업이으로 자회사인 얀센 바이오텍에 최대 17억 달러(2조 2,400억원)에 기술이전하면서 크게 주목받은 바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ADC 치료제 개발에 필수적인 항체 개발에 참여한다.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물질 생산 전반에 걸쳐 CDO 서비스를 레고켐바이오에 제공하기로 했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차세대 바이오 기술로 떠오르고 있는 ADC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투자 활동을 적극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며 “레고켐바이오와 같은 국내 유망한 바이오테크와의 협업을 강화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주 레고켐바이오 대표는 “기존 해외 기업을 통해서만 ADC용 항체를 공급받아왔지만, 이번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국내 공급망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연내 준공을 목표로 ADC 의약품 전용 생산시설 건설을 추진중이며, 삼성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를 통해 ADC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유망한 바이오 기업들에 투자한 바 있다.

지난해 4월 ADC 링커 및 접합 기술 개발사인 스위스 '아라리스 바이오텍(Araris Biotech)'에 투자한 데 이어, 9월에는 국내 바이오기업인 '에임드바이오(AimedBio)'에 투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NDUSTRY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